1. DC얻기

CClientDC dc(this);


2. Client 영역구하기

GetClientRect(&rect);

WM_SIZE 메시지발생후cx,cy 사용


3. 문자열사각형안에그리기

pDC->DrawText(문자열,사각형,Style);

Style: DT_BOTTOM - 문자열을사각형맨아래줄에배열반드시DT_SINGLELINE과함께사용

DT_CENTER - 문자열을가로중앙에배치

DT_VCENTER - 문자열을세로중앙에배치

DT_LEFT,RIGHT - 문자열을좌,우로배치

DT_SINGLELINE - 문자열을한줄로만쓴다


4. Brush 사용법

CBrush brushname(RGB(red,green,blue)); //브러쉬생성

CBrush *oldBrush=pDC->SelectObject(&brushname); //이전Brush 저장, 새로운Brush 선택

pDC->SelectObject(oldBrush); //원래의브러쉬로반환

5. Pen사용법
CPen pen(Pen Style,RGB(red,green,blue)); //브러쉬생성

//Style: PS_SOLID,PS_DASH,PS_DOT,PS_DASHDOT,PS_GEOMETRIC,PS_COSMETRIC - 펜종류

PS_ENDCAP_ROUND,PS_ENDCAP_SQUARE - 펜끝을둥글게,각지게설정

CPen *oldPen=pDC->SelectObject(&pen); //이전Pen저장, 새로운Pen설정

pDC->SelectObject(oldPen); //펜반환


6. 화면다시그리기

View Class에서- Invalidate(TRUE) : 화면을지우고다시그린다

Invalidate(FALSE) : 화면을덮어씌운다

UpdateAllViews(NULL); // Doc Class에서View OnDraw 호출

RedrawWindow();


7. 메시지,함수수동으로넣기(EX)버튼클릭함수넣기

헤더파일의AFX_MSG_MAP 부분에함수를정의

EX) afx_msg void funcName();

.cpp파일의AFX_MSG 부분에메시지를추가한다

EX) ON_BN_CLICKED(ID_NAME,funcName)...

ID 등록: View 메뉴의Resource Symbol 에들어가서메뉴ID 를등록해준다..

.cpp파일의맨아래에서함수를정의한다

EX) void CClass::funcName() { ... }

8. 마우스커서바꾸기



리소스탭에서커서를그리고저장한뒤ID값은준다음

SetCapture(); //커서의입력을클라이언트영역을벗어나더라도받아낸다

SetCursor(AfxGetApp()->LoadCursor(nIDResource));

//APP클래스의LoadCursor ViewSetCursor 사용

ReleaseCapture(); //SetCursor()상태를해제한다


9. 색상표사용하기

CColorDialog dlg;

if(dlg.DoModal()==IDOK) //Dialog 를띄운후OK버튼을누르면실행할부분

MemberFunc: GetColor() //선택된색상을받아온다return 형은COLORREF



10.
팝업메뉴만들기

CMenu menu; //메뉴객체생성

CMenu *pmenu; //메뉴포인터생성

menu.LoadMenu(IDR_MAINFRAME); //메뉴를불러온다

pmenu=menu.GetSubMenu(3); //메뉴의3번째메뉴를가져온다

menu.CheckMenuItem(ID_MENU,m_kind==ID_MENU ? MF_CHECKED : MF_UNCHECKED);

//메뉴체크하기(메뉴ID, ID 체크조건)

pmenu->TrackPopupMenu(TPM_LEFTALIGN,point.x,point.y,this) //(TMP_Style,x좌표,y좌표,hWnd) 메뉴띄우기

*주의사항*

[안내]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-OnContextMenu(CWnd* pWnd, CPoint point) //여기서point 는스크린기준이고,

OnRButtonDown(UINT nFlags, CPoint point) //여기서point 는클라이언트기준이다!


11. 클라이언트 포인터를 스크린 포인터로 변경

ClientToScreen(&point);



12.
그림판기능

if(m_flag==FALSE) return; //m_falg=그리기기능참,거짓설정 그리기아니면빠져나간다

CClientDC dc(this);

CPen myPen(PS_SOLID,m_width,m_color);

CPen *pOldPen=dc.SelectObject(&myPen);

switch(m_shape)

{

case ID_FREELINE: //자유선그리기

dc.MoveTo(m_oldpt.x,m_oldpt.y); //지난포인터부터

dc.LineTo(point.x,point.y); //새포인터까지그린다

break;

case ID_RECT: //사각형그리기

dc.SetROP2(R2_NOTXORPEN);

dc.Rectangle(m_spt.x,m_spt.y,m_oldpt.x,m_oldpt.y); //지워지는효과

dc.Rectangle(m_spt.x,m_spt.y,point.x,point.y); //그려지는효과

break;

case ID_ELLIPSE: //원그리기

dc.SetROP2(R2_NOTXORPEN);

dc.Ellipse(m_spt.x,m_spt.y,m_oldpt.x,m_oldpt.y); //지워지는효과

dc.Ellipse(m_spt.x,m_spt.y,point.x,point.y); //그려지는효과

break;

case ID_LINE: //선그리기

dc.SetROP2(R2_NOTXORPEN);

dc.MoveTo(m_spt.x,m_spt.y); //시작점부터

dc.LineTo(m_oldpt.x,m_oldpt.y); //지난점까지그은선을지운다

dc.MoveTo(m_spt.x,m_spt.y); //시작점부터

dc.LineTo(point.x,point.y); //새로운점까지그린다

break;

}

m_oldpt=point; //바로이전값보관

dc.SelectObject(pOldPen); //펜반환



13. MessageBox

AfxMessageBox() -> 전역함수를이용하영메세지박스를출력한다. //어디서든지사용할수잇다

int CWnd::MessageBox("메세지","창제목","아이콘|버튼(상수값)"); //View클래스에서사용한다

아이콘상수값 MB_IC[안내]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-xxONERROR, MB_ICONWARNING,

MB_ICONQUESTION,MB_ICONINFOMATION

MB_SYSTEMMODAL //시스템모달대화창닫기전에다른작업못함

MB_APPLMODAL //응용모달

버튼상수값 MB_OK, MB_OKCANCEL, MB_YESNO


14. OS 컨트롤

ExitWindowEx(EWX_SHUTDOWN,NULL); //Shut Down

ExitWindowsEx(EWX_FORCE,0); //강제종료

ExitWindowsEx(EWX_LOGOFF,0); //로그오프

ExitWindowsEx(EWX_POWEROFF,0); //Shut Down -> Turn Off

ExitWindowsEx(EWX_REBOOT); //Shut Down -> Reboot



15. DialogBox
메시지교환

UpdateData(FALSE); // 컨트롤에 멤버변수의 내용을 표시해 준다

UpdateData(TRUE); // 컨트롤 내용을 다이얼로그 클래스의 멤버변수로 저장


16. 자료변환

atoi,itoa - int <=> ASCII(char) 변환

str.Format(" %d %d",x,y); // int형을문자열로변환

atol,ltoa - ASCII <=> long 변환

atof - ACSII => float 변환

fcvt,gcvt - 실수를text로변환

LPtoDP, DPtoLP - 장치좌표<=> 논리좌표변환



17. CEdit Class
사용하기

CEdit e_str.SetSel(int StartChae, int EndChar); //처음문자부터마지막까지블록지정

CEdit e_str.GetSel(int SChar,int EChar); //블럭지정한처음문자와마지막문자받기

CString str=m_str.Mid(SChar,EChar-SChar); //블럭지정한부분을가져온다


18. 컨트롤과자료교환

SetDlgItemText(컨트롤ID,문자열) //컨트롤에문자열을넣는다

GetDlgItemText(컨트롤ID,문자열) //컨트롤의내용을문자열에넣는다

GetDlgItem(컨트롤ID); //컨트롤의주소를가져온다



19.
상태바조작

CMainFrame 생성자위에

static UINT indicators[] = //이안에새로운ID를넣고그ID의갱신핸들러를만든다음코딩

pCmdUI->SetText("표시할내용“);


20. 수동으로Bitmap 컨트롤사용하기

CStatic bitmap; //bitmap 컨트롤변수

bitmap.SetBitmap(CBitmap m_bitmap); //컨트롤에비트맵지정

GetDlgItem(IDC_BITMAP)->ShowWindow(SW_SHOW,HIDE); // 그림을보이거나숨긴다.


21. 응용프로그램실행하기

WinExec("프로그램경로“,SW_SHOW,HIDE); //응용프로그램실행,경로는\\로구분한다


22. Bitmap 사용하기

CBitmap bitmap.LoadBitmap(IDC_BITMAP); //비트맵객체에비트맵지정

CDC memDC; //그림그릴메모리DC생성

MemDC.CreateCompatibleDC(pDC); //화면DC와메모리DC 호환생성

CBitmap *pOldBitmap=MemDC.SelectObject(&m_bitmap); //메모리에그림을그린다.

pDC->BitBlt(int x, int y,int Width, int Height, CDC* pSrcDC, int xSrc, int ySrc, DWORD dwRop);

//BitBlt(그림x좌표,그림y좌표,그림넓이,그림높이,그림그려진메모리DC,그림시작x좌표,그림시작y좌표,스타일);

pDC->StretchBlt( int x, int y, int nWidth, int nHeight, CDC* pSrcDC, int xSrc, int ySrc, int nSrcWidth, int nSrcHeight, DWORD dwRop )

//StretchBlt(그림x좌표,그림y좌표,그림넓이,그림높이,그림그려진메모리DC,그림x좌표,그림y좌표,메모리그림넓이,메모리그림높이,스타일);

MemDC.SelectObject(pOldBitmap); // 메모리DC반환


23. Font 바꾸기

CFontDialog dlg; //폰트다이얼로그생성

LOGFONT m_logFont; //폰트받을변수선언

if(dlg.DoModal()==IDOK) //폰트다이얼로그표시

{dlg.GetCurrentFont(&m_logFont)} //선택된폰트받기

OnDraw()

CFont newFont,*pOldFont; //폰트객체만들기

newFont.CreateFontIndirect(&m_logFont); //폰트생성

pOldFont=(CFont *)pDC->SelectObject(&newFont); //폰트선택

OnCreate()

CClientDC dc(this); //DC 생성

CFont *pFont=dc.GetCurrentFont(); //클라이언트영역의폰트를

pFont->GetLogFont(&m_logFont); //로그폰트멤버값으로지정



24. Font
만들기

LOGFONT logfont; //폰트를만든다

logfont.lfHeight=50; //문자열높이

logfont.lfWidth=0; //너비

logfont.lfEscapement=0; //문자열기울기

logfont.lfOrientation=0; //문자개별각도

logfont.lfWeight=FW_NORMAL; //굵기

logfont.lfItalic=TRUE; //이탤릭

logfont.lfUnderline=TRUE; //밑줄

logfont.lfStrikeOut=FALSE; //취소선

logfont.lfCharSet=HANGUL_CHARSET; //필수

logfont.lfOutPrecision=OUT_DEFAULT_PRECIS;

logfont.lfClipPrecision=CLIP_DEFAULT_PRECIS; //가변폭폰트고정폭폰트

logfont.lfPitchAndFamily=DEFAULT_PITCH|FF_SWISS; //글꼴이름

strcpy(logfont.lfFaceName,"궁서체");

CClientDC dc(this);

CFont newFont; //폰트객체생성

newFont.CreateFontIndirect(&logfont); //폰트지정

CFont *pOldFont=dc.SelectObject(&newFont); //폰트선택

dc.TextOut(100,100,m_text);

dc.SelectObject(pOldFont); //폰트반환


25. Font 만들기2

CFont newFont;

newFont.CreateFont( int nHeight, int nWidth, int nEscapement, int nOrientation, int nWeight, BYTE bItalic, BYTE bUnderline, BYTE cStrikeOut, BYTE nCharSet, BYTE nOutPrecision, BYTE nClipPrecision, BYTE nQuality, BYTE nPitchAndFamily, LPCTSTR lpszFacename );

CFont *pOldFont=dc.SelectObject(&newFont);



26. ComboBox
사용하기

CComboBox combo; //콤보박스선언

combo.Create( DWORD dwStyle, const RECT& rect, CWnd* pParentWnd, UINT nID );

//Style - WS_CHILD|WS_VISIBLE

int n=combo.GetCurSel(); //선택된아이템의index를가져온다

combo.AddString("문자열"); //문자열을추가한다

combo.GetLBText(n,str); //n번째아이템을str에저장


27. Spin 사용하기

Spin은바로앞의Tab Order에따라붙는다

m_spinr.SetRange(1900,3000); //스핀범위지정

m_spinr.SetPos(m_nYear); //스핀위치지정



28. CTime
사용하기

CTime time; //시간객체생성

time=CTime::GetCurrentTime(); //현재시간을저장

time.GetYear(),time.GetMonth();,time.GetDay(),time.GetHour(),time.GetMinute(),time.GetSecond()


29. CListBox 메소드

AddString("문자열"); //리스트에문자열추가

DeleteString(index); //리스트에서항목삭제

GetCount() //전체항목갯수를얻는다.

GetSelcount() //선택된항목갯수리턴

GetSel() //선택된것인지아닌지를리턴한다-> 양수= TRUE , 음수=> FALSE

GetText(int index,문자열변수) //index 번째문자열을문자열변수에넣는다

FindStringExact(문자열) //지정문자열의index 값리턴-> 없으면리턴값LB_ERR 반환

FindString("a") //"a"로시작하는항목을모두찾는다.

ResetCountent() //모든내용을지운다.



30.
파일입출력

프로젝트생성시Step4 => Advanced => 저장파일확장자지정

.h 파일에 DECLARE_SERIAL(CSawon) //이클래스를저장,로드가능한클래스로쓰겟다는선언

.cpp 파일에 IMPLEMENT_SERIAL(CSawon,CObject,1) //이거를해야저장이가능하다

void CFileioDoc::Serialize(CArchive& ar)

if (ar.IsStoring()) //저장하기

{ar<

else //열기

{ar>>m_shape; //불러올걸쓴다. 읽을때도순서대로읽어야한다}


31. MicroSoft FlexGrid 사용하기!

CMSFlexGrid m_Grid; //FlexGrid 컨트롤변수

CString strTitle[]={"고객코드","고객성명","고객포인트","신장","몸무게","고객등급","BMT지수","판정결과"};

// Grid 의제목에넣을문자배열

int Width[]={900,900,1100,800,800,900,1000,900};

// Grid 의열넓이지정할배열

m_Grid.SetRows(m_cnt+2); //전체행수지정

m_Grid.SetCols(8); //전체열수지정

m_Grid.Clear(); //지우기

m_Grid.SetFixedCols(0); //고정열은없다.

m_Grid.SetRow(0); // 행선택

for(int i=0;i<=7;i++)

{

m_Grid.SetColWidth(i,Width[i]); //열넓이설정

m_Grid.SetCol(i); //열선택

m_Grid.SetText(strTitle[i]); // 선택된행, 선택된열에Text 를넣는다

}


32. 4Class간참조

//각각헤더파일include

#include "MainFrm.h" //메인프레임헤더파일

#include "ClassDoc.h" //Doc클래스헤더파일

#include "ClassView.h" //Viewinclude 할때는반드시Doc 헤더파일이위에잇어야한다

#include "Class.h" //APP Class 의헤더파일

void CClassView::OnMenuView() //뷰클래스

CClassApp *pApp=(CClassApp *)AfxGetApp(); //View -> App

CMainFrame *pMain=(CMainFrame *)AfxGetMainWnd(); //View -> MainFrm

CClassDoc *pDoc=(CClassDoc *)pMain->GetActiveDocument(); //View -> MainFrm -> Doc

CClassDoc *pDoc=(CClassDoc *)GetDocument(); //View -> Doc

//MainFrame 클래스

CClassView *pView=(CClassView *)GetActiveView(); //MainFrm -> View

CClassDoc *pDoc=(CClassDoc *)GetActiveDocument(); //MainFrm -> Doc

CClassApp *pApp=(CClassApp *)AfxGetApp(); //MainFrm -> App

//Doc 클래스

CClassApp *pApp=(CClassApp *)AfxGetApp(); //Doc -> App

CMainFrame *pMain=(CMainFrame *)AfxGetMainWnd(); //Doc -> MainFrm

CClassView *pView=(CClassView *)pMain->GetActiveView(); // Doc -> MainFrm -> View

CClassView *pView=(CClassView *)m_viewList.GetHead(); // Doc -> View

//App 클래스

CMainFrame *pMain=(CMainFrame *)AfxGetMainWnd(); //App -> MainFrm

CClassView *pView=(CClassView *)pMain->GetActiveView(); //App -> MainFrm -> View

CClassDoc *pDoc=(CClassDoc *)pMain->GetActiveDocument(); //App -> MainFrm -> Doc


33. ToolBar 추가하기

CMainFrame 으로가서멤버변수추가

CToolBar m_wndToolBar1;

OnCreate 로가서다음내용을추가해준다(위의toolbar 부분을복사하고이름만바꾸면된다.3군데..)

if (!m_wndToolBar1.CreateEx(this, TBSTYLE_FLAT, WS_CHILD | WS_VISIBLE | CBRS_TOP

| CBRS_GRIPPER | CBRS_TOOLTIPS | CBRS_FLYBY | CBRS_SIZE_DYNAMIC) ||

!m_wndToolBar1.LoadToolBar(IDR_TOOLBAR1))

{

TRACE0("Failed to create toolbar\n");

return -1; // fail to create

}

그함수내에서//TODO 아래에내용추가..역시..복사해서이름만바꾸면된다.

m_wndToolBar1.EnableDocking(CBRS_ALIGN_TOP|CBRS_ALIGN_BOTTOM);

//DockControlBar(&m_wndToolBar1); <= 이부분대신..

이거를넣는다..

CRect toolRect; //툴바영역을얻을사각형

this->RecalcLayout(); //현상태의Client 영역을구해서저장한다

m_wndToolBar.GetWindowRect(&toolRect); //툴바영역을저장한다

toolRect.left+=1; //사각형의왼쪽을1Pixel 줄인다

DockControlBar(&m_wndToolBar1,AFX_IDW_DOCKBAR_TOP,&toolRect); //ToolRect에툴바를붙인다

return 0;


34. ToolBarComboBox붙이기

CComboBox m_combo; //객체생성

ID 등록=> view 메뉴=> resource symbol => new => ID_COMBO

oncreate 에내용추가(콤보를만들고표시하는내용)

m_wndToolBar.SetButtonInfo(10,IDC_COMBO,TBBS_SEPARATOR,150);

//툴바의10번째버튼을편집한다

CRect itemRect; //콤보를넣을사각형을만든다

m_wndToolBar.GetItemRect(10,&itemRect); //툴바의10번째버튼을사각형에넣는다

itemRect.left+=5; //앞여백

itemRect.right+=5; //뒤여백

itemRect.bottom+=100; //콤보가열릴공간확보

m_combo.Create(WS_CHILD|WS_VISIBLE|CBS_DROPDOWN,itemRect,&m_wndToolBar,IDC_COMBO);

//콤보박스를툴바에붙여준다

m_combo.AddString("이름"); //내용추가

m_combo.SetCurSel(0); //셀선택


35. Toolbar에수동으로넣은ComboBox 사용하기

afx_msg void [안내]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-xxOnSelectCombo(); //원형

ON_CBN_SELCHANGE(IDC_COMBO,[안내]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-xxOnSelectCombo) //메세지맵에추가

CMainFrame *pMain=(CMainFrame *)GetParent(); //메인프레임주소참조

CComboBox *pCom=(CComboBox *)(pMain->m_wndToolBar.GetDlgItem(IDC_COMBO));

//콤보박스의주소를가져온다, 접근할때메인프레임-> 툴바-> 콤보박스의순서로가야한다

int n=pCom->GetCurSel(); //현재선택된셀의인덱스를가져온다

if(n==CB_ERR) return; //선택된셀이없으면중지한다

CString str;

pMain->m_combo.GetLBText(n,str); //선택된셀의Text를가져온다



36. UPDATE_COMMAND
사용하기

pCmdUI->Enable(TRUE); //버튼활성화

pCmdUI->SetText((bAdd)?"취소":"신규"); //버튼의text 설정

pCmdUI->SetCheck(TRUE); //버튼체크



37.
프로그램정보저장

CWinApp::GetProfileString(섹션명,항목명,기본값); // 함수를사용한다. (문자열)

CWinApp::GetProfileInt(섹션명,항목명,기본값); //불러올때사용(숫자)

CWinApp::WriteProfileString(섹션명,항목명,); //저장할때사용(문자열)

CWinApp::WriteProfileInt(섹션명,항목명,); //저장할때사용(숫자)

//불러올때사용할함수

void CMainFrame::ActivateFrame(int nCmdShow) //프로그램실행후프레임생성될때실행

//저장할때WM_DESTROY 메시지사용


38. 컨트롤바표시하기

CMainFrame *pMain=(CMainFrame *)GetParent(); //MainFrame 주소가져오기

pMain->ShowControlBar(&pMain->m_wndToolBar,bTool1,FALSE); //툴바를bTool2 에따라보이고감춘다


39. Window 창크기,위치정보저장하기

MainFrame WM_DESTROY

WINDOWPLACEMENT w;

this->GetWindowPlacement(&w); //윈도우의정보를저장한다.

CString strRect;

strRect.Format("%04d,%04d,%04d,%04d", //04d 4자리확보하고남은건0으로채워라

w.rcNormalPosition.left,w.rcNormalPosition.top,

w.rcNormalPosition.right,w.rcNormalPosition.bottom); //윈도우의위치,크기확보..

BOOL bMax,bMin; //윈도우의상태를저장하기위한변수

//w.falg 는이전상태의정보를가지고잇다!!

if(w.showCmd==SW_SHOWMINIMIZED) //최소화상태

{

bMin=TRUE;

if(w.flags==0) //falg 값이0 이면이전상태가보통상태이다!!

bMax=FALSE;

else //이전상태가최대화상태

bMax=TRUE;

}

else

{

if(w.showCmd==SW_SHOWMAXIMIZED) //최대화상태

{

bMax=TRUE;

bMin=FALSE;

}

else //보통상태

{

bMax=FALSE;

bMin=FALSE;

}

}

AfxGetApp()->WriteProfileString("WinStatus","Rect",strRect);

AfxGetApp()->WriteProfileInt("WinStatus","Max",bMax);

AfxGetApp()->WriteProfileInt("WinStatus","Min",bMin);

//읽어올차례..

ActivateFrame 함수로가서

WINDOWPLACEMENT w; //윈도우의상태를저장하는구조체..

BOOL bMax,bMin; //최대,최소상태를저장할변수

CString strRect; //창크기를받아올변수

strRect=AfxGetApp()->GetProfileString("WinStatus","Rect","0000,0000,0500,0700");

bMin=AfxGetApp()->GetProfileInt("WinStatus","Min",FALSE);

bMax=AfxGetApp()->GetProfileInt("WinStatus","Max",FALSE);

int a=atoi(strRect.Left(4)); //문자열을int 로바꿔준다.

int b=atoi(strRect.Mid(5,4)); //atoi 아스키값을int형으로바꿔준다..

int c=atoi(strRect.Mid(10,4));

int d=atoi(strRect.Mid(15,4));

w.rcNormalPosition=CRect(a,b,c,d);

if(bMin)

{

w.showCmd=SW_SHOWMINIMIZED;

if(bMax)

{

w.flags=WPF_RESTORETOMAXIMIZED ;

}

else

{

w.flags=0;

}

}

else

{

if(bMax)

{

w.showCmd=SW_SHOWMAXIMIZED;

}

else

{

w.showCmd=SW_SHOWNORMAL;

}

}

this->SetWindowPlacement(&w); //설정된값으로윈도우를그리게한다..

//CFrameWnd::ActivateFrame(nCmdShow); //이건반드시주석처리한다..




40. progress Bar
쓰기

m_progress.SetRange(m_first,m_last); //Progress 범위설정하기

m_progress.SetStep(m_step); //Progress Step설정하기

//m_progress.StepIt(); //스텝만큼움직이기

//또는다음을사용한다

for(int a=m_first;a<=m_last;a+=m_step) //a가처음부터끝까지

{

m_progress.SetPos(a); // 위치를a에맞춘다

Sleep(50); //천천히움직이게한다

}



41.
파일대화상자FileDialog 사용하기

void CConDlg1::OnFileopen() //파일열기버튼

{

CFileDialog *fdlg; //파일대화상자객체생성// 포인터로만든다..

static char BASED_CODE szFilter[] = "Animate Video Files (*.avi)|*.avi|All Files (*.*)|*.*||";

//필터를만들어준다..이건할줄모름..

fdlg =new CFileDialog(TRUE, ".avi", NULL, OFN_HIDEREADONLY | OFN_OVERWRITEPROMPT,szFilter);

//대화상자만들기..이렇게해야댄다..

if(fdlg->DoModal()==IDOK) //이제..대화상자를띠우고..

{ //OK 누르면실행될부분..

m_filename=fdlg->GetPathName(); //대화상자에서경로를받아서저장.

UpdateData(FALSE);

}

}

선생님이해준거//파일다이얼로그만들기

CFileDialog fdlg(TRUE,"avi",".avi",OFN_OEVRWRITEPROMPT,"Vidoe Files(*.avi)|*.avi|All Files(*.*)|*.*||");



42. Animate Control
사용하기

m_animate.Open(m_filename); //파일을연다

m_animate.Play(0,-1,1); //(처음프레임,마지막프레임,반복횟수)

m_animate.Stop(); //정지시키기

m_ani.SetAutoStart(TRUE); //자동으로시작한다


43. Control Style 바꿔주기

Control.ModyfyStyle(제거할스타일,추가할스타일); //스타일은MSDN내용참조


44. 시스템날자바꾸기버튼

//SetSystemTime(),GetSystemTime() //GMT 표준시를가져온다.

//GetLocalTime(),SetLocalTime() //현재지역시간을가져온다.

SYSTEMTIME st;

GetLocalTime(&st); //현재시간, 날자를넣는다.

st.wYear=m_date2.GetYear();

st.wMonth=m_date2.GetMonth();

st.wDay=m_date2.GetDay();

SetSystemTime(&st);



45.
시스템시간바꾸기버튼

UpdateData(TRUE);

SYSTEMTIME st;

GetLocalTime(&st);

st.wHour=m_time.GetHour();

st.wMinute=m_time.GetMinute();

st.wSecond=m_time.GetSecond();

SetLocalTime(&st);



46.
시스템의드라이브문자얻기

char temp[50];

GetLogicalDriveStrings(sizeof(temp),temp);

CString str,str1;

int n=0;

while(*(temp+n)!=NULL)

{

str=temp+n;

str1+= " "+str.Left(2);

n+=4;

}


47. 현재작업경로얻기

char temp[MAX_PATH]; //MAX_PATH 는경로길이의최대를define 해놓은것.

GetCurrentDirectory(sizeof(temp),temp); // 현작업하는경로를얻어온다.(경로길이,문자형);



48. Tree Control
사용하기

HTREEITEM hmov,hmus; //핸들을받을변수이게잇어야하위디렉토리생성가능

hmov=m_tree.InsertItem("영화",TVI_ROOT,TVI_LAST); //,TVI_ROOT,TVI_LASTdefault

hm1=m_tree.InsertItem("외화",hmov); //hmov 아래외화트리생성

CImageList m_image; //그림을사용하기위한클래스다!! 알아두자..

m_tree.SetImageList(&m_image,TVSIL_NORMAL); //Tree View Style Image List => TVSIL

hmov=m_tree.InsertItem("영화",0,1,TVI_ROOT,TVI_LAST); //,TVI_ROOT,TVI_LASTdefault

hmus=m_tree.InsertItem("가요",1,2); //("문자열",처음그림번호,선택시그림)

hm1=m_tree.InsertItem("외화",2,3,hmov); //그림번호는default 0이들어간다..


49. List Control 사용하기

m_list.ModifyStyle(LVS_TYPEMASK, LVS_ICON); //리스트를큰아이콘형태로보인다

m_list.ModifyStyle(LVS_TYPEMASK, LVS_SMALLICON); //리스트를작은아이콘형태로보인다

m_list.ModifyStyle(LVS_TYPEMASK, LVS_LIST); //리스트를리스트형태로보인다

m_list.ModifyStyle(LVS_TYPEMASK, LVS_REPORT); //리스트를자세히형태로보인다

CImageList m_treeimage; //이미지리스트

CImageList m_small, m_large;

m_large.Create(IDB_LARGE,32,0,RGB(255,255,255)); //이거는클래스에서추가해준거다

m_small.Create(IDB_SMALL,16,0,RGB(255,255,255)); (bmp ID,

m_list.SetImageList(&m_large,LVSIL_NORMAL);

m_list.SetImageList(&m_small,LVSIL_SMALL);

CString name[]={"홍길동","진달래","한국남","개나리"};

CString tel[]={"400-3759","304-7714","505-9058","700-9898"};

CString born[]={"1980-1-1","1981-12-20","1980-05-15","1981-08-31"};

CString sex[]={"남자","여자","남자","여자"};

m_list.InsertColumn(0,"이름",LVCFMT_LEFT,70);

m_list.InsertColumn(1,"전화번호",LVCFMT_LEFT,80);

m_list.InsertColumn(2,"생일",LVCFMT_LEFT,90);

m_list.InsertColumn(3,"성별",LVCFMT_LEFT,50);

LVITEM it; //리스트구조체

char temp[100];

for(int a=0;a<4;a++)

{

int n=(sex[a]=="남자")?0:1;

m_list.InsertItem(a,name[a],n); //insert item 은행을만들고..

it.mask=LVIF_TEXT|LVIF_IMAGE; //마스크설정

it.iItem=a;

it.iSubItem=1; //열설정

strcpy(temp,tel[a]); //이거모하는거냐..

it.pszText=temp;

m_list.SetItem(&it); // setitem 열에정보를넣는다.

it.iSubItem=2; //열설정

strcpy(temp,born[a]); //이거모하는거냐..

it.pszText=temp;

m_list.SetItem(&it); // setitem 열에정보를넣는다.

it.iSubItem=3; //열설정

strcpy(temp,sex[a]); //이거모하는거냐..

it.pszText=temp;

m_list.SetItem(&it); // setitem 열에정보를넣는다.


50. Bitmap Button 사용하기

CBitmapButton 을사용한다! CButton 에서상속받는클래스임..

m_button1.Create(NULL,

WS_CHILD|WS_VISIBLE|BS_OWNERDRAW,CRect(310,20,370,50),

this,IDC_MYBUTTON); //버튼만들기

m_button1.LoadBitmaps(IDB_UP,IDB_DOWN,IDB_FOCUS,IDB_DISABLE); //버튼의그림설정

m_button1.SizeToContent(); //버튼을그림크기로맞춰준다!!

그냥 버튼을 비트맵 버튼으로 바꾸기-> 버튼을 만든다 속성에서OWNERDRA 속성에 체크!!

m_button2.LoadBitmaps(IDB_UP,IDB_DOWN,IDB_FOCUS,IDB_DISABLE); //버튼의그림설정

m_button2.SizeToContent(); //버튼을그림크기로맞춰준다!!


51. 중복없는난수발생하기

int su; //발생된난수저장

int a,b;

BOOL bDasi; //숫자가중복될경우다시하기위한변수

for(a=0;a<9;a++) //난수9개발생

{

bDasi=TRUE;

while(bDasi)

{

bDasi=FALSE;

su=rand()%10; //난수발생

for(b=0;b

{

if(temp[b]==su) //중복이면

{

bDasi=TRUE; //중복이잇으면다시while 문을실행한다

break;

}//if

}//for

}//while

temp[a]=su; //중복이아니면대입한다



52.
메뉴범위로사용하기

ON_COMMAND_RANGE(ID_LEVEL3,ID_LEVEL9,OnLevel); //범위메세지발생

//메뉴ID의값이연속된숫자일경우범위로지정해서사용할수잇다


53. ,영전환함수

void CCustView::SetHangul(BOOL bCheck) //T:한글F:영문이건외우자..

{

HIMC hm=ImmGetContext(this->GetSafeHwnd()); //뷰클래스의윈도우핸들포인터를얻는다.

if(bCheck)

{

::ImmSetConversionStatus(hm,1,0); //1은한글0은영문

}

else

{

::ImmSetConversionStatus(hm,0,0); //영문으로바꿔준다

}

::ImmReleaseContext(this->GetSafeHwnd(),hm); //장치를풀어준다

}

#include "imm.h" //헤더반드시추가하고

imm32.lib (라이브러리파일)를반드시링크해주어야한다!

**** 라이브러리추가하기

프로젝트메뉴-> 셋팅-> 링크탭

54. DLL함수정의하기

임포트함수: extern "C" __declspec(dllimport) 리터형 함수명(매개변수,...) ;

- 메인프로그램에서DLL에있는함수를호출할때사용한다.

엑스포트함수: extern "C" __declspec(dllexport) 리터형 함수명(매개변수,...)

{

내용;

}

'OpenSTUDY > MF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Edit Control에 text 삽입  (0) 2011.11.11
ShellExecute  (0) 2011.11.05
WinExec  (0) 2011.11.05
MFC DDX  (0) 2011.11.02
LPSTR, LPCSTR, LPTSTR, LPCTSTR, LPWSTR,LPCWSTR  (0) 2011.10.08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