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DC얻기
CClientDC dc(this);
2. Client 영역구하기
GetClientRect(&rect);
WM_SIZE 메시지발생후cx,cy 사용
3. 문자열사각형안에그리기
pDC->DrawText(문자열,사각형,Style);
Style: DT_BOTTOM - 문자열을사각형맨아래줄에배열반드시DT_SINGLELINE과함께사용
DT_CENTER - 문자열을가로중앙에배치
DT_VCENTER - 문자열을세로중앙에배치
DT_LEFT,RIGHT - 문자열을좌,우로배치
DT_SINGLELINE - 문자열을한줄로만쓴다
4. Brush 사용법
CBrush brushname(RGB(red,green,blue)); //브러쉬생성
CBrush *oldBrush=pDC->SelectObject(&brushname); //이전Brush 저장, 새로운Brush 선택
pDC->SelectObject(oldBrush); //원래의브러쉬로반환
5. Pen사용법
CPen pen(Pen Style,RGB(red,green,blue)); //브러쉬생성
//Style: PS_SOLID,PS_DASH,PS_DOT,PS_DASHDOT,PS_GEOMETRIC,PS_COSMETRIC - 펜종류
PS_ENDCAP_ROUND,PS_ENDCAP_SQUARE - 펜끝을둥글게,각지게설정
CPen *oldPen=pDC->SelectObject(&pen); //이전Pen저장, 새로운Pen설정
pDC->SelectObject(oldPen); //펜반환
6. 화면다시그리기
View Class에서- Invalidate(TRUE) : 화면을지우고다시그린다
Invalidate(FALSE) : 화면을덮어씌운다
UpdateAllViews(NULL); // Doc Class에서View 의OnDraw 호출
RedrawWindow();
7. 메시지,함수수동으로넣기(EX)버튼클릭함수넣기
헤더파일의AFX_MSG_MAP 부분에함수를정의
EX) afx_msg void funcName();
.cpp파일의AFX_MSG 부분에메시지를추가한다
EX) ON_BN_CLICKED(ID_NAME,funcName)...
ID 등록: View 메뉴의Resource Symbol 에들어가서메뉴ID 를등록해준다..
.cpp파일의맨아래에서함수를정의한다
EX) void CClass::funcName() { ... }
8. 마우스커서바꾸기
리소스탭에서커서를그리고저장한뒤ID값은준다음
SetCapture(); //커서의입력을클라이언트영역을벗어나더라도받아낸다
SetCursor(AfxGetApp()->LoadCursor(nIDResource));
//APP클래스의LoadCursor View의SetCursor 사용
ReleaseCapture(); //SetCursor()상태를해제한다
9. 색상표사용하기
CColorDialog dlg;
if(dlg.DoModal()==IDOK) //Dialog 를띄운후OK버튼을누르면실행할부분
MemberFunc: GetColor() //선택된색상을받아온다return 형은COLORREF 형
10. 팝업메뉴만들기
CMenu menu; //메뉴객체생성
CMenu *pmenu; //메뉴포인터생성
menu.LoadMenu(IDR_MAINFRAME); //메뉴를불러온다
pmenu=menu.GetSubMenu(3); //메뉴의3번째메뉴를가져온다
menu.CheckMenuItem(ID_MENU,m_kind==ID_MENU ? MF_CHECKED : MF_UNCHECKED);
//메뉴체크하기(메뉴ID, ID 체크조건)
pmenu->TrackPopupMenu(TPM_LEFTALIGN,point.x,point.y,this) //(TMP_Style,x좌표,y좌표,hWnd) 메뉴띄우기
*주의사항*
[안내]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-OnContextMenu(CWnd* pWnd, CPoint point) //여기서point 는스크린기준이고,
OnRButtonDown(UINT nFlags, CPoint point) //여기서point 는클라이언트기준이다!
11. 클라이언트 포인터를 스크린 포인터로 변경
ClientToScreen(&point);
12. 그림판기능
if(m_flag==FALSE) return; //m_falg=그리기기능참,거짓설정 그리기아니면빠져나간다
CClientDC dc(this);
CPen myPen(PS_SOLID,m_width,m_color);
CPen *pOldPen=dc.SelectObject(&myPen);
switch(m_shape)
{
case ID_FREELINE: //자유선그리기
dc.MoveTo(m_oldpt.x,m_oldpt.y); //지난포인터부터
dc.LineTo(point.x,point.y); //새포인터까지그린다
break;
case ID_RECT: //사각형그리기
dc.SetROP2(R2_NOTXORPEN);
dc.Rectangle(m_spt.x,m_spt.y,m_oldpt.x,m_oldpt.y); //지워지는효과
dc.Rectangle(m_spt.x,m_spt.y,point.x,point.y); //그려지는효과
break;
case ID_ELLIPSE: //원그리기
dc.SetROP2(R2_NOTXORPEN);
dc.Ellipse(m_spt.x,m_spt.y,m_oldpt.x,m_oldpt.y); //지워지는효과
dc.Ellipse(m_spt.x,m_spt.y,point.x,point.y); //그려지는효과
break;
case ID_LINE: //선그리기
dc.SetROP2(R2_NOTXORPEN);
dc.MoveTo(m_spt.x,m_spt.y); //시작점부터
dc.LineTo(m_oldpt.x,m_oldpt.y); //지난점까지그은선을지운다
dc.MoveTo(m_spt.x,m_spt.y); //시작점부터
dc.LineTo(point.x,point.y); //새로운점까지그린다
break;
}
m_oldpt=point; //바로이전값보관
dc.SelectObject(pOldPen); //펜반환
13. MessageBox
AfxMessageBox() -> 전역함수를이용하영메세지박스를출력한다. //어디서든지사용할수잇다
int CWnd::MessageBox("메세지","창제목","아이콘|버튼(상수값)"); //View클래스에서사용한다
아이콘상수값 MB_IC[안내]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-xxONERROR, MB_ICONWARNING,
MB_ICONQUESTION,MB_ICONINFOMATION
MB_SYSTEMMODAL //시스템모달대화창닫기전에다른작업못함
MB_APPLMODAL //응용모달
버튼상수값 MB_OK, MB_OKCANCEL, MB_YESNO
14. OS 컨트롤
ExitWindowEx(EWX_SHUTDOWN,NULL); //Shut Down
ExitWindowsEx(EWX_FORCE,0); //강제종료
ExitWindowsEx(EWX_LOGOFF,0); //로그오프
ExitWindowsEx(EWX_POWEROFF,0); //Shut Down -> Turn Off
ExitWindowsEx(EWX_REBOOT); //Shut Down -> Reboot
15. DialogBox 메시지교환
UpdateData(FALSE); // 컨트롤에 멤버변수의 내용을 표시해 준다
UpdateData(TRUE); // 컨트롤 내용을 다이얼로그 클래스의 멤버변수로 저장
16. 자료변환
atoi,itoa - int <=> ASCII(char) 변환
str.Format(" %d %d",x,y); // int형을문자열로변환
atol,ltoa - ASCII <=> long 변환
atof - ACSII => float 변환
fcvt,gcvt - 실수를text로변환
LPtoDP, DPtoLP - 장치좌표<=> 논리좌표변환
17. CEdit Class 사용하기
CEdit e_str.SetSel(int StartChae, int EndChar); //처음문자부터마지막까지블록지정
CEdit e_str.GetSel(int SChar,int EChar); //블럭지정한처음문자와마지막문자받기
CString str=m_str.Mid(SChar,EChar-SChar); //블럭지정한부분을가져온다
18. 컨트롤과자료교환
SetDlgItemText(컨트롤ID,문자열) //컨트롤에문자열을넣는다
GetDlgItemText(컨트롤ID,문자열) //컨트롤의내용을문자열에넣는다
GetDlgItem(컨트롤ID); //컨트롤의주소를가져온다
19. 상태바조작
CMainFrame 생성자위에
static UINT indicators[] = //이안에새로운ID를넣고그ID의갱신핸들러를만든다음코딩
pCmdUI->SetText("표시할내용“);
20. 수동으로Bitmap 컨트롤사용하기
CStatic bitmap; //bitmap 컨트롤변수
bitmap.SetBitmap(CBitmap m_bitmap); //컨트롤에비트맵지정
GetDlgItem(IDC_BITMAP)->ShowWindow(SW_SHOW,HIDE); // 그림을보이거나숨긴다.
21. 응용프로그램실행하기
WinExec("프로그램경로“,SW_SHOW,HIDE); //응용프로그램실행,경로는\\로구분한다
22. Bitmap 사용하기
CBitmap bitmap.LoadBitmap(IDC_BITMAP); //비트맵객체에비트맵지정
CDC memDC; //그림그릴메모리DC생성
MemDC.CreateCompatibleDC(pDC); //화면DC와메모리DC 호환생성
CBitmap *pOldBitmap=MemDC.SelectObject(&m_bitmap); //메모리에그림을그린다.
pDC->BitBlt(int x, int y,int Width, int Height, CDC* pSrcDC, int xSrc, int ySrc, DWORD dwRop);
//BitBlt(그림x좌표,그림y좌표,그림넓이,그림높이,그림그려진메모리DC,그림시작x좌표,그림시작y좌표,스타일);
pDC->StretchBlt( int x, int y, int nWidth, int nHeight, CDC* pSrcDC, int xSrc, int ySrc, int nSrcWidth, int nSrcHeight, DWORD dwRop )
//StretchBlt(그림x좌표,그림y좌표,그림넓이,그림높이,그림그려진메모리DC,그림x좌표,그림y좌표,메모리그림넓이,메모리그림높이,스타일);
MemDC.SelectObject(pOldBitmap); // 메모리DC반환
23. Font 바꾸기
CFontDialog dlg; //폰트다이얼로그생성
LOGFONT m_logFont; //폰트받을변수선언
if(dlg.DoModal()==IDOK) //폰트다이얼로그표시
{dlg.GetCurrentFont(&m_logFont)} //선택된폰트받기
OnDraw()
CFont newFont,*pOldFont; //폰트객체만들기
newFont.CreateFontIndirect(&m_logFont); //폰트생성
pOldFont=(CFont *)pDC->SelectObject(&newFont); //폰트선택
OnCreate()
CClientDC dc(this); //DC 생성
CFont *pFont=dc.GetCurrentFont(); //클라이언트영역의폰트를
pFont->GetLogFont(&m_logFont); //로그폰트멤버값으로지정
24. Font 만들기
LOGFONT logfont; //폰트를만든다
logfont.lfHeight=50; //문자열높이
logfont.lfWidth=0; //너비
logfont.lfEscapement=0; //문자열기울기
logfont.lfOrientation=0; //문자개별각도
logfont.lfWeight=FW_NORMAL; //굵기
logfont.lfItalic=TRUE; //이탤릭
logfont.lfUnderline=TRUE; //밑줄
logfont.lfStrikeOut=FALSE; //취소선
logfont.lfCharSet=HANGUL_CHARSET; //필수
logfont.lfOutPrecision=OUT_DEFAULT_PRECIS;
logfont.lfClipPrecision=CLIP_DEFAULT_PRECIS; //가변폭폰트고정폭폰트
logfont.lfPitchAndFamily=DEFAULT_PITCH|FF_SWISS; //글꼴이름
strcpy(logfont.lfFaceName,"궁서체");
CClientDC dc(this);
CFont newFont; //폰트객체생성
newFont.CreateFontIndirect(&logfont); //폰트지정
CFont *pOldFont=dc.SelectObject(&newFont); //폰트선택
dc.TextOut(100,100,m_text);
dc.SelectObject(pOldFont); //폰트반환
25. Font 만들기2
CFont newFont;
newFont.CreateFont( int nHeight, int nWidth, int nEscapement, int nOrientation, int nWeight, BYTE bItalic, BYTE bUnderline, BYTE cStrikeOut, BYTE nCharSet, BYTE nOutPrecision, BYTE nClipPrecision, BYTE nQuality, BYTE nPitchAndFamily, LPCTSTR lpszFacename );
CFont *pOldFont=dc.SelectObject(&newFont);
26. ComboBox 사용하기
CComboBox combo; //콤보박스선언
combo.Create( DWORD dwStyle, const RECT& rect, CWnd* pParentWnd, UINT nID );
//Style - WS_CHILD|WS_VISIBLE
int n=combo.GetCurSel(); //선택된아이템의index를가져온다
combo.AddString("문자열"); //문자열을추가한다
combo.GetLBText(n,str); //n번째아이템을str에저장
27. Spin 사용하기
Spin은바로앞의Tab Order에따라붙는다
m_spinr.SetRange(1900,3000); //스핀범위지정
m_spinr.SetPos(m_nYear); //스핀위치지정
28. CTime사용하기
CTime time; //시간객체생성
time=CTime::GetCurrentTime(); //현재시간을저장
time.GetYear(),time.GetMonth();,time.GetDay(),time.GetHour(),time.GetMinute(),time.GetSecond()
29. CListBox 메소드
AddString("문자열"); //리스트에문자열추가
DeleteString(index); //리스트에서항목삭제
GetCount() //전체항목갯수를얻는다.
GetSelcount() //선택된항목갯수리턴
GetSel() //선택된것인지아닌지를리턴한다-> 양수= TRUE , 음수=> FALSE
GetText(int index,문자열변수) //index 번째문자열을문자열변수에넣는다
FindStringExact(문자열) //지정문자열의index 값리턴-> 없으면리턴값LB_ERR 반환
FindString("a") //"a"로시작하는항목을모두찾는다.
ResetCountent() //모든내용을지운다.
30. 파일입출력
프로젝트생성시Step4 => Advanced => 저장파일확장자지정
.h 파일에 DECLARE_SERIAL(CSawon) //이클래스를저장,로드가능한클래스로쓰겟다는선언
.cpp 파일에 IMPLEMENT_SERIAL(CSawon,CObject,1) //이거를해야저장이가능하다
void CFileioDoc::Serialize(CArchive& ar)
if (ar.IsStoring()) //저장하기
{ar<
else //열기
{ar>>m_shape; //불러올걸쓴다. 읽을때도순서대로읽어야한다}
31. MicroSoft FlexGrid 사용하기!
CMSFlexGrid m_Grid; //FlexGrid 컨트롤변수
CString strTitle[]={"고객코드","고객성명","고객포인트","신장","몸무게","고객등급","BMT지수","판정결과"};
// Grid 의제목에넣을문자배열
int Width[]={900,900,1100,800,800,900,1000,900};
// Grid 의열넓이지정할배열
m_Grid.SetRows(m_cnt+2); //전체행수지정
m_Grid.SetCols(8); //전체열수지정
m_Grid.Clear(); //지우기
m_Grid.SetFixedCols(0); //고정열은없다.
m_Grid.SetRow(0); // 행선택
for(int i=0;i<=7;i++)
{
m_Grid.SetColWidth(i,Width[i]); //열넓이설정
m_Grid.SetCol(i); //열선택
m_Grid.SetText(strTitle[i]); // 선택된행, 선택된열에Text 를넣는다
}
32. 4대Class간참조
//각각헤더파일include
#include "MainFrm.h" //메인프레임헤더파일
#include "ClassDoc.h" //Doc클래스헤더파일
#include "ClassView.h" //View를include 할때는반드시Doc 헤더파일이위에잇어야한다
#include "Class.h" //APP Class 의헤더파일
void CClassView::OnMenuView() //뷰클래스
CClassApp *pApp=(CClassApp *)AfxGetApp(); //View -> App
CMainFrame *pMain=(CMainFrame *)AfxGetMainWnd(); //View -> MainFrm
CClassDoc *pDoc=(CClassDoc *)pMain->GetActiveDocument(); //View -> MainFrm -> Doc
CClassDoc *pDoc=(CClassDoc *)GetDocument(); //View -> Doc
//MainFrame 클래스
CClassView *pView=(CClassView *)GetActiveView(); //MainFrm -> View
CClassDoc *pDoc=(CClassDoc *)GetActiveDocument(); //MainFrm -> Doc
CClassApp *pApp=(CClassApp *)AfxGetApp(); //MainFrm -> App
//Doc 클래스
CClassApp *pApp=(CClassApp *)AfxGetApp(); //Doc -> App
CMainFrame *pMain=(CMainFrame *)AfxGetMainWnd(); //Doc -> MainFrm
CClassView *pView=(CClassView *)pMain->GetActiveView(); // Doc -> MainFrm -> View
CClassView *pView=(CClassView *)m_viewList.GetHead(); // Doc -> View
//App 클래스
CMainFrame *pMain=(CMainFrame *)AfxGetMainWnd(); //App -> MainFrm
CClassView *pView=(CClassView *)pMain->GetActiveView(); //App -> MainFrm -> View
CClassDoc *pDoc=(CClassDoc *)pMain->GetActiveDocument(); //App -> MainFrm -> Doc
33. ToolBar 추가하기
CMainFrame 으로가서멤버변수추가
CToolBar m_wndToolBar1;
OnCreate 로가서다음내용을추가해준다(위의toolbar 부분을복사하고이름만바꾸면된다.3군데..)
if (!m_wndToolBar1.CreateEx(this, TBSTYLE_FLAT, WS_CHILD | WS_VISIBLE | CBRS_TOP
| CBRS_GRIPPER | CBRS_TOOLTIPS | CBRS_FLYBY | CBRS_SIZE_DYNAMIC) ||
!m_wndToolBar1.LoadToolBar(IDR_TOOLBAR1))
{
TRACE0("Failed to create toolbar\n");
return -1; // fail to create
}
그함수내에서//TODO 아래에내용추가..역시..복사해서이름만바꾸면된다.
m_wndToolBar1.EnableDocking(CBRS_ALIGN_TOP|CBRS_ALIGN_BOTTOM);
//DockControlBar(&m_wndToolBar1); <= 이부분대신..
이거를넣는다..
CRect toolRect; //툴바영역을얻을사각형
this->RecalcLayout(); //현상태의Client 영역을구해서저장한다
m_wndToolBar.GetWindowRect(&toolRect); //툴바영역을저장한다
toolRect.left+=1; //사각형의왼쪽을1Pixel 줄인다
DockControlBar(&m_wndToolBar1,AFX_IDW_DOCKBAR_TOP,&toolRect); //ToolRect에툴바를붙인다
return 0;
34. ToolBar에ComboBox붙이기
CComboBox m_combo; //객체생성
ID 등록=> view 메뉴=> resource symbol => new => ID_COMBO
oncreate 에내용추가(콤보를만들고표시하는내용)
m_wndToolBar.SetButtonInfo(10,IDC_COMBO,TBBS_SEPARATOR,150);
//툴바의10번째버튼을편집한다
CRect itemRect; //콤보를넣을사각형을만든다
m_wndToolBar.GetItemRect(10,&itemRect); //툴바의10번째버튼을사각형에넣는다
itemRect.left+=5; //앞여백
itemRect.right+=5; //뒤여백
itemRect.bottom+=100; //콤보가열릴공간확보
m_combo.Create(WS_CHILD|WS_VISIBLE|CBS_DROPDOWN,itemRect,&m_wndToolBar,IDC_COMBO);
//콤보박스를툴바에붙여준다
m_combo.AddString("이름"); //내용추가
m_combo.SetCurSel(0); //셀선택
35. Toolbar에수동으로넣은ComboBox 사용하기
afx_msg void [안내]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-xxOnSelectCombo(); //원형
ON_CBN_SELCHANGE(IDC_COMBO,[안내]태그제한으로등록되지않습니다-xxOnSelectCombo) //메세지맵에추가
CMainFrame *pMain=(CMainFrame *)GetParent(); //메인프레임주소참조
CComboBox *pCom=(CComboBox *)(pMain->m_wndToolBar.GetDlgItem(IDC_COMBO));
//콤보박스의주소를가져온다, 접근할때메인프레임-> 툴바-> 콤보박스의순서로가야한다
int n=pCom->GetCurSel(); //현재선택된셀의인덱스를가져온다
if(n==CB_ERR) return; //선택된셀이없으면중지한다
CString str;
pMain->m_combo.GetLBText(n,str); //선택된셀의Text를가져온다
36. UPDATE_COMMAND 사용하기
pCmdUI->Enable(TRUE); //버튼활성화
pCmdUI->SetText((bAdd)?"취소":"신규"); //버튼의text 설정
pCmdUI->SetCheck(TRUE); //버튼체크
37. 프로그램정보저장
CWinApp::GetProfileString(섹션명,항목명,기본값); // 함수를사용한다. (문자열)
CWinApp::GetProfileInt(섹션명,항목명,기본값); //불러올때사용(숫자)
CWinApp::WriteProfileString(섹션명,항목명,값); //저장할때사용(문자열)
CWinApp::WriteProfileInt(섹션명,항목명,값); //저장할때사용(숫자)
//불러올때사용할함수
void CMainFrame::ActivateFrame(int nCmdShow) //프로그램실행후프레임생성될때실행
//저장할때WM_DESTROY 메시지사용
38. 컨트롤바표시하기
CMainFrame *pMain=(CMainFrame *)GetParent(); //MainFrame 주소가져오기
pMain->ShowControlBar(&pMain->m_wndToolBar,bTool1,FALSE); //툴바를bTool2 에따라보이고감춘다
39. Window 창크기,위치정보저장하기
MainFrame 의WM_DESTROY 에
WINDOWPLACEMENT w;
this->GetWindowPlacement(&w); //윈도우의정보를저장한다.
CString strRect;
strRect.Format("%04d,%04d,%04d,%04d", //04d 는4자리확보하고남은건0으로채워라
w.rcNormalPosition.left,w.rcNormalPosition.top,
w.rcNormalPosition.right,w.rcNormalPosition.bottom); //윈도우의위치,크기확보..
BOOL bMax,bMin; //윈도우의상태를저장하기위한변수
//w.falg 는이전상태의정보를가지고잇다!!
if(w.showCmd==SW_SHOWMINIMIZED) //최소화상태
{
bMin=TRUE;
if(w.flags==0) //falg 값이0 이면이전상태가보통상태이다!!
bMax=FALSE;
else //이전상태가최대화상태
bMax=TRUE;
}
else
{
if(w.showCmd==SW_SHOWMAXIMIZED) //최대화상태
{
bMax=TRUE;
bMin=FALSE;
}
else //보통상태
{
bMax=FALSE;
bMin=FALSE;
}
}
AfxGetApp()->WriteProfileString("WinStatus","Rect",strRect);
AfxGetApp()->WriteProfileInt("WinStatus","Max",bMax);
AfxGetApp()->WriteProfileInt("WinStatus","Min",bMin);
//읽어올차례..
ActivateFrame 함수로가서
WINDOWPLACEMENT w; //윈도우의상태를저장하는구조체..
BOOL bMax,bMin; //최대,최소상태를저장할변수
CString strRect; //창크기를받아올변수
strRect=AfxGetApp()->GetProfileString("WinStatus","Rect","0000,0000,0500,0700");
bMin=AfxGetApp()->GetProfileInt("WinStatus","Min",FALSE);
bMax=AfxGetApp()->GetProfileInt("WinStatus","Max",FALSE);
int a=atoi(strRect.Left(4)); //문자열을int 로바꿔준다.
int b=atoi(strRect.Mid(5,4)); //atoi 아스키값을int형으로바꿔준다..
int c=atoi(strRect.Mid(10,4));
int d=atoi(strRect.Mid(15,4));
w.rcNormalPosition=CRect(a,b,c,d);
if(bMin)
{
w.showCmd=SW_SHOWMINIMIZED;
if(bMax)
{
w.flags=WPF_RESTORETOMAXIMIZED ;
}
else
{
w.flags=0;
}
}
else
{
if(bMax)
{
w.showCmd=SW_SHOWMAXIMIZED;
}
else
{
w.showCmd=SW_SHOWNORMAL;
}
}
this->SetWindowPlacement(&w); //설정된값으로윈도우를그리게한다..
//CFrameWnd::ActivateFrame(nCmdShow); //이건반드시주석처리한다..
40. progress Bar 쓰기
m_progress.SetRange(m_first,m_last); //Progress 범위설정하기
m_progress.SetStep(m_step); //Progress Step설정하기
//m_progress.StepIt(); //스텝만큼움직이기
//또는다음을사용한다
for(int a=m_first;a<=m_last;a+=m_step) //a가처음부터끝까지
{
m_progress.SetPos(a); // 위치를a에맞춘다
Sleep(50); //천천히움직이게한다
}
41. 파일대화상자FileDialog 사용하기
void CConDlg1::OnFileopen() //파일열기버튼
{
CFileDialog *fdlg; //파일대화상자객체생성// 포인터로만든다..
static char BASED_CODE szFilter[] = "Animate Video Files (*.avi)|*.avi|All Files (*.*)|*.*||";
//필터를만들어준다..이건할줄모름..
fdlg =new CFileDialog(TRUE, ".avi", NULL, OFN_HIDEREADONLY | OFN_OVERWRITEPROMPT,szFilter);
//대화상자만들기..이렇게해야댄다..
if(fdlg->DoModal()==IDOK) //이제..대화상자를띠우고..
{ //OK 누르면실행될부분..
m_filename=fdlg->GetPathName(); //대화상자에서경로를받아서저장.
UpdateData(FALSE);
}
}
선생님이해준거//파일다이얼로그만들기
CFileDialog fdlg(TRUE,"avi",".avi",OFN_OEVRWRITEPROMPT,"Vidoe Files(*.avi)|*.avi|All Files(*.*)|*.*||");
42. Animate Control 사용하기
m_animate.Open(m_filename); //파일을연다
m_animate.Play(0,-1,1); //(처음프레임,마지막프레임,반복횟수)
m_animate.Stop(); //정지시키기
m_ani.SetAutoStart(TRUE); //자동으로시작한다
43. Control 의Style 바꿔주기
Control.ModyfyStyle(제거할스타일,추가할스타일); //스타일은MSDN내용참조
44. 시스템날자바꾸기버튼
//SetSystemTime(),GetSystemTime() //GMT 표준시를가져온다.
//GetLocalTime(),SetLocalTime() //현재지역시간을가져온다.
SYSTEMTIME st;
GetLocalTime(&st); //현재시간, 날자를넣는다.
st.wYear=m_date2.GetYear();
st.wMonth=m_date2.GetMonth();
st.wDay=m_date2.GetDay();
SetSystemTime(&st);
45. 시스템시간바꾸기버튼
UpdateData(TRUE);
SYSTEMTIME st;
GetLocalTime(&st);
st.wHour=m_time.GetHour();
st.wMinute=m_time.GetMinute();
st.wSecond=m_time.GetSecond();
SetLocalTime(&st);
46.시스템의드라이브문자얻기
char temp[50];
GetLogicalDriveStrings(sizeof(temp),temp);
CString str,str1;
int n=0;
while(*(temp+n)!=NULL)
{
str=temp+n;
str1+= " "+str.Left(2);
n+=4;
}
47. 현재작업경로얻기
char temp[MAX_PATH]; //MAX_PATH 는경로길이의최대를define 해놓은것.
GetCurrentDirectory(sizeof(temp),temp); // 현작업하는경로를얻어온다.(경로길이,문자형);
48. Tree Control 사용하기
HTREEITEM hmov,hmus; //핸들을받을변수이게잇어야하위디렉토리생성가능
hmov=m_tree.InsertItem("영화",TVI_ROOT,TVI_LAST); //,TVI_ROOT,TVI_LAST는default
hm1=m_tree.InsertItem("외화",hmov); //hmov 아래“외화”트리생성
CImageList m_image; //그림을사용하기위한클래스다!! 알아두자..
m_tree.SetImageList(&m_image,TVSIL_NORMAL); //Tree View Style Image List => TVSIL
hmov=m_tree.InsertItem("영화",0,1,TVI_ROOT,TVI_LAST); //,TVI_ROOT,TVI_LAST는default
hmus=m_tree.InsertItem("가요",1,2); //("문자열",처음그림번호,선택시그림)
hm1=m_tree.InsertItem("외화",2,3,hmov); //그림번호는default 로0이들어간다..
49. List Control 사용하기
m_list.ModifyStyle(LVS_TYPEMASK, LVS_ICON); //리스트를큰아이콘형태로보인다
m_list.ModifyStyle(LVS_TYPEMASK, LVS_SMALLICON); //리스트를작은아이콘형태로보인다
m_list.ModifyStyle(LVS_TYPEMASK, LVS_LIST); //리스트를리스트형태로보인다
m_list.ModifyStyle(LVS_TYPEMASK, LVS_REPORT); //리스트를자세히형태로보인다
CImageList m_treeimage; //이미지리스트
CImageList m_small, m_large;
m_large.Create(IDB_LARGE,32,0,RGB(255,255,255)); //이거는클래스에서추가해준거다
m_small.Create(IDB_SMALL,16,0,RGB(255,255,255)); (bmp ID값,
m_list.SetImageList(&m_large,LVSIL_NORMAL);
m_list.SetImageList(&m_small,LVSIL_SMALL);
CString name[]={"홍길동","진달래","한국남","개나리"};
CString tel[]={"400-3759","304-7714","505-9058","700-9898"};
CString born[]={"1980-1-1","1981-12-20","1980-05-15","1981-08-31"};
CString sex[]={"남자","여자","남자","여자"};
m_list.InsertColumn(0,"이름",LVCFMT_LEFT,70);
m_list.InsertColumn(1,"전화번호",LVCFMT_LEFT,80);
m_list.InsertColumn(2,"생일",LVCFMT_LEFT,90);
m_list.InsertColumn(3,"성별",LVCFMT_LEFT,50);
LVITEM it; //리스트구조체
char temp[100];
for(int a=0;a<4;a++)
{
int n=(sex[a]=="남자")?0:1;
m_list.InsertItem(a,name[a],n); //insert item 은행을만들고..
it.mask=LVIF_TEXT|LVIF_IMAGE; //마스크설정
it.iItem=a;
it.iSubItem=1; //열설정
strcpy(temp,tel[a]); //이거모하는거냐..
it.pszText=temp;
m_list.SetItem(&it); // setitem 열에정보를넣는다.
it.iSubItem=2; //열설정
strcpy(temp,born[a]); //이거모하는거냐..
it.pszText=temp;
m_list.SetItem(&it); // setitem 열에정보를넣는다.
it.iSubItem=3; //열설정
strcpy(temp,sex[a]); //이거모하는거냐..
it.pszText=temp;
m_list.SetItem(&it); // setitem 열에정보를넣는다.
50. Bitmap Button 사용하기
CBitmapButton 을사용한다! CButton 에서상속받는클래스임..
m_button1.Create(NULL,
WS_CHILD|WS_VISIBLE|BS_OWNERDRAW,CRect(310,20,370,50),
this,IDC_MYBUTTON); //버튼만들기
m_button1.LoadBitmaps(IDB_UP,IDB_DOWN,IDB_FOCUS,IDB_DISABLE); //버튼의그림설정
m_button1.SizeToContent(); //버튼을그림크기로맞춰준다!!
그냥 버튼을 비트맵 버튼으로 바꾸기-> 버튼을 만든다 속성에서OWNERDRA 속성에 체크!!
m_button2.LoadBitmaps(IDB_UP,IDB_DOWN,IDB_FOCUS,IDB_DISABLE); //버튼의그림설정
m_button2.SizeToContent(); //버튼을그림크기로맞춰준다!!
51. 중복없는난수발생하기
int su; //발생된난수저장
int a,b;
BOOL bDasi; //숫자가중복될경우다시하기위한변수
for(a=0;a<9;a++) //난수9개발생
{
bDasi=TRUE;
while(bDasi)
{
bDasi=FALSE;
su=rand()%10; //난수발생
for(b=0;b
{
if(temp[b]==su) //중복이면
{
bDasi=TRUE; //중복이잇으면다시while 문을실행한다
break;
}//if
}//for
}//while
temp[a]=su; //중복이아니면대입한다
52. 메뉴범위로사용하기
ON_COMMAND_RANGE(ID_LEVEL3,ID_LEVEL9,OnLevel); //범위메세지발생
//메뉴ID의값이연속된숫자일경우범위로지정해서사용할수잇다
53. 한,영전환함수
void CCustView::SetHangul(BOOL bCheck) //T:한글F:영문이건외우자..
{
HIMC hm=ImmGetContext(this->GetSafeHwnd()); //뷰클래스의윈도우핸들포인터를얻는다.
if(bCheck)
{
::ImmSetConversionStatus(hm,1,0); //1은한글0은영문
}
else
{
::ImmSetConversionStatus(hm,0,0); //영문으로바꿔준다
}
::ImmReleaseContext(this->GetSafeHwnd(),hm); //장치를풀어준다
}
#include "imm.h" //헤더반드시추가하고
imm32.lib (라이브러리파일)를반드시링크해주어야한다!
**** 라이브러리추가하기
프로젝트메뉴-> 셋팅-> 링크탭
54. DLL함수정의하기
임포트함수: extern "C" __declspec(dllimport) 리터형 함수명(매개변수,...) ;
- 메인프로그램에서DLL에있는함수를호출할때사용한다.
엑스포트함수: extern "C" __declspec(dllexport) 리터형 함수명(매개변수,...)
{
내용;
}